2018년 7월 2일 멀티캠퍼스 교육센터에서 청년취업에 대한 특강을 진행해서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멀티 캠퍼스에서 진행되는 전반적인 교육이 비전공자를 위한 교육이었기에 특강도 비전공자이지만 IT직종에서 업무를 하시는 분의 특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강의는 크게 세 가지 주제를 가지고 진행이 되었다. 강의를 하신 분은 국어교육과 출신이지만 lgcns에서 일하시는 박수석님이 진행하셨습니다.
먼저, 개발자가 된 배경, 개발자로 생존하는 조건, 마지막으로 개발자의 미래. 이렇게 세가지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개발자로서의 사람과 마인드>
-박수석(국어교육과)
1. 개발자가 된 배경
박수석님은 국어교육과를 졸업하셨기 때문에, 군대도 늦게 가시고 영어 및 스펙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고 하셨습니다. 사회에 나왔을 때의 스펙은 단순히 '국어교육과 졸업'이라는 것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첫 취직한 곳은 출판사였다고 하셨습니다. 출판사에서 문제지를 만드시는 일을 진행하셨지만 오래 일하다보니 지겹다는 것을 느끼셨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직장을 그만두시고, 취업을 다시 준비하게 되어서 LG CNS에 취직에 성공하셨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본인의 취직 경험을 말씀해주시면서 비전공자가 개발자가 되는 방법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해 주셨습니다.
-비전공자가 개발자가 되는 방법
1. 입사 후에 회사 내에서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교육 후 일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
2. 독학이나 학원, 포트폴리오를 통해 취업하는 경우
3. 창업
이렇게 세 가지 방법 중 두 번째 방법을 통해 취직에 성공하셨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비전공자인 자신이 개발자로 뽑은 이유가 뭘까라고 생각하게 보면서 개발자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개발자는 하루종일 코드작성을 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무엇을, 왜, 어떻게 , 언제를 구분해서 개발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컵을 만든다고 가정했을 때, 단순히 컵을 하루종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물을 담기 위한 목적이 있고, 그 목적에 어떤 재료를 사용해서 어떤 모양으로 만들지 차근차근 생각하듯이 개발도 마찬가지로 진행된다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개발에서 그 과정이 요구 사항 분석-> 개발-> 테스트 및 피드백 -> 수정/재개발/재 테스트-> 완성-> 유지 보수의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이 과정 중에서 요구 사항 분석이 중요도가 가장 높고,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의사소통입니다. 개발자는 많은 사람과 의사소통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먼저, 컴퓨터와 의사소통합니다. 파이썬이나 C/C++ 등의 언어로 소통을 진행합니다.
두 번째로는 동료들과 의사소통합니다. 개발은 혼자 진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발을 함 께 진행하면서 대화를 끊임없이 진행하게 됩니다.
세 번째로는 어제 개발을 한 나와 소통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상품을 사용할 고객과 소통하게 됩니다.
즉, 개발지식만 많은 사람들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소통을 잘하는 사람이 필요한 것이 핵심입니다.
2.생존의 조건
먼저, 개발자로 비전공자를 가로막는 어려움은 다른 것도 있지만 영어 및 영어실력입니다. 많은 언어가 영어를 기반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많은 함수등이 영어로 되어있을 뿐 아니라 줄임말도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영타 연습을 많이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매일 영타연습을 아침에 적어도 30분씩 연습을 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개발 환경이나 언어등이 빠르게 변화된다는 것입니다. 끝까지 공부를 계속해 진행해야하는 직업군 중에 하나입니다. 지식 습득의 방식 중에는 크게 책과 인터넷 두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해주는 방식은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지식은 책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최신 트랜드는 빠른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추천합니다.
또한 개발자로서 자세는 먼저 호기심
-꾸준함,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딩이나 전략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나에 대한 이해 즉, 메타 인지가 중요합니다. 메타인지는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해 생각하여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자각하는 것과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즉, 공감 능력이 중요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의사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이 보고 많이 코딩해라
➡적극적 태도와 빠른 학습 능력
3.개발자의 미래
-개발자 종류는 다양합니다.web, App, DBA, DevOps 등입니다. 이렇게 세부적으로 나뉘어져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관심있는 분야에서 꾸준히 공부해나가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또한 인터넷만 되는 환경이라면 어디서든지 일할 수 있는 디지털노마드나 직업적 안정성 높습니다.
강연에 참석한 분들과 인터뷰를 진행해서 경영학과, 스페인어학과 등 정말 다양한 학과의 사람들이 관심이 많고 열심히하는 것을 직접 느꼈습니다. 전공자라고 학교수업에만 만족해하면서 지내던 제가 안일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학과를 들어온 느낌으로 다시 해보겠다는 의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밍과 개발에 두려움을 갖고 있어 쉽사리 시작하시지 못하시는 분들에게 응원을 드리고 싶다는 생각도 들어 블로그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조금이나마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강연 외에도 Q&A를 진행했습니다. 그에 관련된 정보도 포스팅하겠습니다.
Comments